JAVA

JAVA_자바 클래스 작성법 (규칙 및 구성요소)

원코딩 2022. 5. 27. 10:04

 

 

 

객체 지향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선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클래스를 사용할 때 

조금 복잡할 수 있는

구성요소 및 규칙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1. 클래스 구성요소 

① 변수(필드) ② 메소드 ③ 생성자

 

 

① 변수(필드)

변수란 프로그램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소

> 각각 저장 (여러개 저장) > Heap에 저장

> 한개만 저장 (공유:static) > Method area에 저장

 

② 메소드

메소드란 저장된 변수를 활용해서 기능을 만드는 것

>리턴형 return값 존재

> 매개변수

 

③ 생성자

생성자란 객체 생성 시 호출되는 메소드를 말하며

변수에 대해 초기화 하는 역할을 한다.

(없는 경우 자동으로 1개의 생성자가 생성됨)

규칙

1. 생성자는 무조건 클래스명과 동일해야 한다. 

2. 리턴형이 없다.

3. 여러개를 제작할 수 있다. (오버로딩)

 

오버로딩

1. 메소드명이 동일

2. 매개변수가 다르다

3. 리턴형은 관계 없다. 

 

 

 

2. 클래스 작성 규칙

 


 클래스 명은 대문자로 작성한다. 

 

클래스 명은 소문자로 작성해도 무방하지만

개발자들의 암묵적인 규칙으로 대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클래스변수(cv) = static변수는 

[ 클래스.변수이름 ] 형태로 가져오기 때문에

클래스를 대문자로 표현해야 구분이 용이하다.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선 저장 후 사용해야 한다.

 

 

클래스를 생성 후 반드시

저장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이때 new를 이용하게 된다. 

Car car1=new Car(); //  객체 1생성

Car car2=new Car(); //  객체 2생성

Car car3=new Car(); //  객체 3생성
Car car4=new Car(); //  객체 4생성

* 객체의 주소는 각각 다름

 

 

new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인스턴스 변수는 static 변수와 달리

자동으로 저장 공간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인스턴스 변수를 호출하기 위해선

new를 통해 객체 생성 후

[ 객체명.변수명 ] 형태를 이용한다.

 

 

static 변수

컴파일러에서 자동 저장해주기 때문에

[ 클래스명.변수명 ] 형태로 

언제 어디서든 호출 가능하다.